박일준 2차관, 한전법 개정안 부결 관련 긴급 점검회의 주재
(서울=연합뉴스)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9일 서울 영등포구 한전남서울본부에서 열린 '한전법 개정안 부결 관련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12.9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는 금융시장을 점검해 한국전력이 한전채 발행을 정상적으로 하도록 지원하고 기업어음(CP), 은행 차입 등 사채 외 자금 지원이 원활하도록 금융권에 협조를 구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한전 남서울본부에서 박일준 산업부 2차관 주재로 한전 재무위기 극복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전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전날 한전법 개정안 부결로 한전의 유동성 위기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로 열렸으며 관계부처-기관별 대책이 논의됐다.

한전은 올해 30조원대 적자를 볼 것으로 예상돼, 한전채 발행 한도가 확대되지 않으면 내년 3월 이후 신규 사채 발행이 불가능해져 유동성 위기에 봉착할 가능성이 크다.

한전법 개정안 부결로 자금시장 경색 국면에 불확실성이 가중될 우려도 커진 상황이다.

정부는 한전이 유동성 위기를 맞지 않도록 금융시장 여건을 면밀히 점검해 한전채 발행을 원활히 하도록 지원하고 한전에 대한 CP, 은행 대출 등 자금 지원이 무리 없이 이뤄지도록 금융권에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참석자들은 한전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한전법 개정이 꼭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며 차기 임시회 중 법 개정을 재추진하고 본회의 통과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 전기요금 정상화 로드맵을 조기에 수립하고 국회에도 이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일준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전의 재무위기가 경제전반의 위기로 확산할 수 있는 만큼 범정부 차원에서 위기 극복을 위해 협력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라며 "한전도 자체적인 유동성 확보 노력을 지속하면서 당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재정건전화 자구노력 계획 등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