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디맨드 전략이란 획기적인 대체 불가한 상품을 제작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제 불황에도 소비자는 그들이 아예 생각지도 못한 제품이 출시된다면 돈을 아끼지 않는다는 것에 착안한 용어다.

김난도 서울대학교 교수는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법으로 교체수요 만들기와 신규수요 만들기를 제시했다.

교체수요를 만드는 방법으로는 업그레드 하기, 새로운 컨셉트를 덧입히기, 지불 방식 바꾸기를 언급했다.

삼성전자가 2019년에 제작한 '삼성 갤럭시Z플립'이 대표적 사례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폴더블폰 시장을 열며 스마트폰은 세로로 긴 평면이어야 한다는 통념을 깼다.

신규수요를 만드는 방법으로는 전에 없던 혁신적인 상품,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상품, 세밀하게 나뉜 나만의 상품 개발을 제시했다.

LG전자의 '스타일러 슈케이스'가 그 예시로 꼽혔다. 한정판 스니커즈를 구매하기 위해 밤을 지새우는 수집가를 위한 새로운 카테고리의 가전제품이다. (투자금융부 송하린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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