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유통업계의 시선이 13일부터 적용되는 대구광역시의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에 집중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자료사진]

유통업계는 전국 특별시·광역시 가운데 처음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변경한 대구가 안착에 성공한다면, 의무휴업일 변경이 서울로도 확산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구 소재 대규모 점포 17곳, 준대규모 점포 43곳 등 대형마트 총 60곳은 일요일인 지난 12일 정상 영업하고 월요일인 이날 휴업한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이 기존 2·4주 일요일에서 2·4주 월요일로 바뀐 데 따른 것이다.

전국 특별시와 광역시 중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한 것은 대구가 처음으로, 2012년 주말 휴무가 시행된 후 11년 만이다.

유통업계의 관심은 평일 의무휴업일의 안착 여부에 쏠리고 있다.

대구에서 시작된 특별시·광역시 의무휴업일 변경이 서울까지 번지면 제자리걸음인 대형마트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대구시의 평일 전환 추진 발표 이후 경기도와 대전, 광주 등지에서도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편의점, 백화점과는 다르게 업태 매력도가 저하된 상황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대형마트의 매출 증가율은 0%에 수렴하고 있다.

이번 규제 완화가 대형마트의 매출 성장이라는 새로운 활로를 열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증권가에서는 이마트의 경우 의무휴업일 변동 시 할인점 매출의 약 3~4%에 해당하는 약 3천840억원 규모의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롯데마트 역시 매출의 3~4% 수준인 1천728억원가량의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핵심은 서울의 의무휴업일 변경"이라며 "서울 의무휴업일이 평일로 바뀌어야 매출 증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서울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변경하려면 전통시장이나 지역 중소 유통업체와의 상생, 마트 노조의 반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서울시는 현재 의무휴업일 변경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유통업계 다른 관계자는 "서울은 이해관계가 첨예한 만큼 현재 상황에서 서울시가 의무휴업일 변경을 검토한다고만 해도 파장이 클 것"이라며 "의무휴업일 변경을 검토하려면 다른 지역에서 먼저 바뀐 제도가 안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