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LCO는 Asset-Liability Committee의 약자로, 우리나라 말로는 자산부채관리위원회라고 한다.

은행의 자산과 부채와 관련된 위험을 평가하는 위험 관리 위원회를 뜻한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의 주요 대형은행에 설치되어 있다. 이 위원회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일반적으로 경영자 직속으로 설립된다. 주요 구성원으로는 은행장·전무·국내여신담당자·투자·재무·자금담당자 등이 참여한다.

ALCO의 리포트를 모은 'ALCO패키지'도 있다. 이는 이자율과 수익률 곡선, 향후 프로젝트 등과 같이 기업의 비즈니스 계획 과정에 중요한 재무적 정보들이 담겨 있는 리포트를 뜻한다.

우리나라에서는 ALCO라는 용어보단 ALM(Asset Liability Management)이란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된다. ALM은 자산·부채 종합관리를 의미한다.

자산·부채 종합관리는 금융기관이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채의 구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전통적인 운용기법을 일컫는다.

예컨대 금리예측이 빗나가 낮은 이자로 대출한 경우, 이후 실제 금리가 상승하면 금융기관에서 부담하는 손실이 크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예금(자산)과 부채(대출)를 연동해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ALM의 관리대상은 금리, 가격, 환리스크 등 시장리스크와 유동성리스크를 들 수 있으나 금리리스크가 주요 관리 대상이다. (정책금융부 윤슬기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