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전기·가스요금 '예고분+α' 인상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다음 달에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당초 예정된 인상분보다 더 큰 폭으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로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해 한국전력과 가스공사의 연료비 부담이 더욱 커짐에 따라 정부가 제도 개편을 통한 공공요금 추가 인상을 검토 중이기 때문이다. 사진은 19일 서울 시내 주택가의 전기 계량기 모습. 2022.9.19 ryousanta@yna.co.kr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제 에너지 가격이 점차 안정되면서 가스 및 전기요금 인상론이 설득력을 잃고 있다.

전문가들은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가 요금을 대폭 올리지 않더라도 에너지 가격 안정으로 재무 상황을 상당 수준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동북아 지역(JKM) 액화천연가스(LNG) 현물 가격은 이달 1MMBtu(열량 단위)당 17.8달러로 작년 말보다 44% 하락했다.

호주 뉴캐슬 기준 전력용 연료탄 가격은 t당 218.0달러로 46% 낮아졌고 두바이유 현물 가격은 배럴당 80달러 초반에 거래 중이다.

한국전력이 올해 예산운영계획에서 유연탄과 원유 가격을 각각 295달러와 100달러로 가정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전은 이달 기준 연료 비용을 차액만큼 절감하고 있는 셈이다.

전체 지출의 대부분인 전력구매비가 연료비 하락으로 낮아질 경우 전기요금을 대폭 인상하지 않더라도 적자 개선이 가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는 올해 1분기 전기요금을 기대에 못 미치는 kWh당 13.1원 올리는 데 그쳤고 가스요금은 손대지도 못했다.

하반기 총선 국면이 시작하면 요금 인상이 어렵다는 점에서 2분기는 요금을 최대한 정상화할 마지막 기회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난방비 폭탄'으로 논란이 된 전기·가스 등 에너지 요금 인상 폭과 속도를 조절하겠다고 하면서 2분기 요금 인상 기대는 대부분 희석된 상태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통령 발언으로 기존에 기대한 만큼의 추가 요금 인상이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에너지 가격이 하락해) 한전이 하반기에 추가로 전기요금을 인상하지 않더라도 대규모 적자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너지 요금 정상화에 목소리를 높이던 산업통상자원부도 일단 정부 방침에 궤를 같이하는 모양새다.

산업부 관계자는 "대통령 메시지를 어떻게 이행하고 요금을 조정할지 검토해보려고 한다"며 말을 아꼈다.

정부가 반등하는 국내 물가에 대응해 물가 안정으로 정책 포커스를 맞추고 있어 산업부도 에너지 시황을 주시하면서 에너지 공기업들의 자구 노력을 보완하는 선에서 보조를 맞출 수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가스공사 미수금이 단기에 급증한 데다 민수용에서만 발생해 발전용 요금으로 회수할 수도 없다"며 "이러한 부분을 간과하고 미수금을 급하게 회수할 경우 서민 경제는 물론 국가 경제 전체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