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5일 이전에 '절박한' 상황 올 수 있어"

(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미국 의회가 행동에 나서지 않으면 미국이 초유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를 맞을 시기는 올해 여름이나 초가을이 될 것이라는 새로운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 재무부 건물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22일(현지시간) 마켓워치와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워싱턴 독립 싱크탱크인 초당적정책센터(BPC)의 샤이 아카바스 경제정책 이사는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재무부가 가진 현금뿐만 아니라 특별조치도 이번 여름이나 초가을 어느 시점에 고갈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미국의 연방 부채한도는 31조3천810억 달러로 지난 1월 19일에 한도에 도달했다. 이후 미 재무부는 특별 조치를 발동해 이자 지급과 채무 상환 등을 유지해오고 있다.

지난주 미 의회예산국(CBO)도 재무부의 특별 조치가 7월~9월에 소진될 것으로 추정한 바 있다.

하지만 이러한 추정치는 모두 4월 15일에 도래하는 2022년 세입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때문에 CBO도 세입 규모가 작거나 특별 조치가 더 빨리 고갈되면 재무부 자금도 7월 이전에 소진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BPC는 세수입이 기대에 못 미치면 6월 15일로 예정된 분기 세수 정산을 앞두고 "절박한(too close for comfort)" 상황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아카바스 경제정책 이사는 재무부의 현금이 바닥나는 날인 일명 '엑스-데이트(X-date)'는 경제 전망이 상당히 불확실해 언제가 될지는 확신할 수 없다면서도 "현금 잔고가 6월 초에서 중순까지 너무 낮아질 것이라는 점에서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민주당 의원들은 부채한도를 조건 없이 상향하자고 주장하고 있으나,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과 공화당 의원들은 부채한도를 상향하는 대신 지출을 대폭 줄여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미국의 부채한도를 둘러싼 정치권의 교착 상태가 올해 하반기에 시장에 '꼬리 위험'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1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