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설명회(NDR-Non Deal Roadshow)란 기업이 증권사 등을 통해 투자자를 방문해 기업홍보(Investor relations)를 실행하는 행위를 말한다.

특히 NDR은 거래를 수반하지 않는 설명회로, 투자자에게 회사의 현황과 계획, 실적 등의 정보를 소개하는 행위다. 기업은 실적을 발표하거나 특별한 이슈가 있으면 투자자를 찾아 설명하는데, 이 모든 행위가 NDR이다. 이슈에 따라서 시장에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투자자가 합당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기업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에게 밀착해 홍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과거 NDR은 거리의 문제와 언어 장벽 등으로 기업 정보에 접근이 상대적으로 불편했던 해외 주주들에게 정기적으로 실행됐다. 여러 경로를 통해 기업의 정보를 확보할 수 있었던 국내 투자자와 달리 정보 접근이 어려운 해외 투자자를 상대로 했기 때문에 특별한 거래 행위가 없는데도 로드쇼가 유지됐다.

기업홍보(IR) 역시 투자자가 기업 가치에 대해 합당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각종 장단점과 회계정보, 미래 계획 등을 제공하는 행위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 또는 한국거래소 기업공시 채널에서 관련 기업의 설명회를 찾을 수 있다. IR 자료는 거래소 IR 자료실에 게재된다. (투자금융부 황남경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