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앞으로 10년간 연방정부의 적자를 대략 3조달러가량 줄인다는 목표를 제시할 예정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연설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를 위해 대기업과 억만장자들에 대해서는 대폭 세금을 늘릴 계획이다.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러한 내용의 2024회계연도 예산안을 이날 펜실베이니아주에서 열리는 행사에서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달 국정연설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10년간 2조달러의 적자를 감축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번 적자 감축 목표액은 당초 계획보다 50%나 증액된 것이다.

국방 부문에는 8천350억달러 이상의 예산이 배정돼 지난해보다 더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연간 40만 달러 이상 고소득자에 대한 메디케어 세율을 3.8%에서 5.0%로 인상해 메디케어를 보강하겠다는 방안도 포함될 예정이다.

공화당은 올해 부채한도를 상향하기 위해서는 재정 적자를 대폭 줄여야 한다고 맞서고 있으나, 바이든 대통령 측은 조건 없는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

케빈 매카시 미 하원 의장(공화당)은 최근 연설에서 "낭비적인 워싱턴의 지출을 삭감하는 것과 균형 잡힌 예산안으로 가는 길이 책임 있는 부채한도 증액을 논의하는 유일하며 적절한 출발점"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예산안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이전에 약속한 대로 연 소득 40만달러 이상의 개인에 대한 소득세 최고 세율을 37.0%에서 39.6%로 상향하고, 법인세는 21%에서 28%로 상향하는 내용도 담길 예정이다.

또한 초고소득자의 자본이득세에 대한 세율을 인상하고, 기업들의 해외 수익에 대한 세율도 높일 예정이다. 지난 1월부터 발효된 자사주매입에 대한 세율 1%를 4배로 올려, 기업들이 주주들의 이익보다 성장에 투자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석유와 가스 기업에 대한 부담금 확대, 사모펀드의 이자 소득에 대한 세율 인상, 초고액자산가들의 미실현 소득에 대해 최저세율을 20%에서 25%로 인상하는 방안 등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3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