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라이샌드 효과란 온라인상에서 어떤 정보를 감추거나 삭제하려다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정보가 확산하는 효과를 말한다.

미국에서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유명했던 가수이자 배우인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2002년 사진작가 케네스 아델만이 캘리포니아주 정부의 지원을 받아 항공 촬영한 해안 침식 사진에서 본인의 저택이 찍혔다며 사진 삭제를 요구하는 거액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뉴스를 통해 소송 사실이 보도되자 별 관심을 끌지 못했던 아델만의 사진은 오히려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켰고 '왕년의 스타' 스트라이샌드 또한 다시 유명세를 치렀다.

소송전까지만 해도 아델만의 웹사이트에서 해당 사진이 다운로드된 횟수는 겨우 6번이었으나 소송 제기 한 달 만에 42만 명이 스트라이샌드의 저택을 검색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사진을 삭제하려는 시도가 대중의 관심을 자극해 더욱 정보를 확산시킨 역효과인 셈이다.

이처럼 스트라이샌드 효과를 이용해 호기심을 증폭시키는 방법은 마케팅에도 이용된다. 보지 말라고 하면 더 보고 싶은 것이 사람의 심리인 만큼 스트라이샌드 효과를 역이용하는 식이다.

예컨대 영화 검열제도를 이용해 자사 영화를 '청소년상영불가'로 만들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공개적으로 알려진 정보를 인위적으로 모자이크나 'XX' 처리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국제경제부 윤시윤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