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은행 성과체계 집중 점검…향후 변화 관심

(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지난해 주요 금융지주 회장들은 평균 10억원대 수준의 연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지주들은 회장 등 임원에 한해 성과급이 50% 이상으로 구성된 성과 중심의 보수체계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거두면서 연봉 수준도 크게 뛰었다.

다만, 고금리 기조에서 은행권이 이자이익으로 막대한 수익을 냈고, 이에 대한 보답으로 거액의 성과급을 지급하는 현 체계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은행권 '돈잔치' 비판을 계기로 금융당국이 금융회사의 성과급 체계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어 현행 금융지주의 보수체계에 향후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 회장·사외이사 얼마나 받길래…연 30억~40억 보수 뿌려

15일 금융지주 각사 공시 등에 따르면 KB·신한·우리·하나금융지주 등 4대 금융지주는 올해 연간 이사 보수한도로 각각 30억~40억원 수준에서 정했다.

하나금융이 40억원으로 보수한도가 가장 높았고, 우리금융이 32억원, 신한금융과 KB금융은 30억원으로 책정했다.

금융당국이 보수체계 점검에 나섰음에도 신한금융을 제외한 나머지 금융지주들은 보수한도를 작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결정했다.

신한금융의 경우도 이번에 사외이사 규모가 축소되면서 보수한도가 자연스럽게 줄어든 것일 뿐 사실상 인당 보수 수준을 변화없다.

여기에다 신한금융은 장기성과연동형 주식보수도 3만주 한도로 별도 마련해놓고 있는데, 이는 회장 등 사내이사에 한해서만 지급된다.

금융지주 회장의 보수체계는 크게 기본급과 성과급으로 나뉜다.

전체 보상에서 성과급 비중을 50% 이상으로 구성해 회장의 성과 지향을 유도하고 있다.

우선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로 재무 성과지표와 비재무 성과지표 등을 모두 사용한다.

재무 성과지표로는 그룹 핵심성과지표(KPI) 항목인 주주가치 관련 지표(총주주수익률), 수익성 지표(ROE, ROA), 건전성 지표(고정이하여신비율), 효율성 지표(총이익경비율), 자본적정성 지표(보통주자본비율) 등을 활용하고 있다.

비재무 성과지표로는 그룹 중장기전략과 경영계획 등을 고려한 주요 전략과제에 대한 추진실적을 평가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회장의 성과보수를 책정하고 있는데, 단기 성과에만 치중하지 않고 지속가능성 및 중장기 성장을 지향하도록 하기 위해 장기성과급은 부여 이후 추후 3~4년간의 성과평가 결과에 따라 이연지급하는 형태를 채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지난해 연간 성과급 9억3천만원을 포함한 총 18억4천만원의 보수를 받았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의 지난해 보수 총액은 성과급 7억1천만원 등 총 15억3천만원이었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의 경우는 유보된 성과급의 미지급으로 인해 작년 한해 9억원의 급여를 받았다.

이와 달리 사외이사들의 보수는 이사회 참석 횟수에 연동된다.

연간 8천만원~9천만원 수준의 보수를 보장받는다.

KB금융의 일부 사외이사의 경우 보수가 1억원을 넘기는 경우도 있었다.

대체로 기본급 월 400만원뿐 아니라 이사회 1회당 100만원의 회의 수당과 의장 및 위원장 등 직책 수당 등도 따로 지급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KB금융은 이번 주총에서 이사 퇴직금 규정을 안건에 올려 관심이다.

KB금융은 이번에 '퇴임 당시 기본급의 12분의 1에 근속기간에 따른 기준지급률을 곱한 금액을 지급한다'는 등의 규정을 신설했는데 이 안건이 통과되면 올해 11월에 임기가 만료되는 윤종규 회장은 약 3억7천만원의 퇴직금은 물론이고 이와 별도로 '특별퇴직금'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 '돈 잔치' 비판에 금융당국, 성과체계 검토…향후 변화에 주목

윤석열 대통령의 은행권을 향한 '돈 잔치' 비판 이후 금융당국이 금융사의 성과급 체계를 세세하게 점검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행처럼 이어져 온 이러한 보수체계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금리상승기 예대마진을 통해 역대급 실적을 내고 이를 바탕으로 과도한 성과급을 지급한 은행권을 향해 '돈 잔치를 한다'고 비판하면서, 이는 과점 체제의 특권적 지위로 인한 것이므로 바뀌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성과체계뿐 아니라 업권 전반의 대대적인 개편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날 열릴 TF 실무작업반 3차 회의에서 금융위는 성과급·퇴직금 등 보수체계 등에 대한 현황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우선 금융당국은 은행의 성과보수 체계가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의 취지와 원칙에 부합하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현재 지배구조법 시행령에 '성과급 이연 지급제'가 마련되어 있는데, 이는 금융회사 임원 등이 단기 실적 추구에만 매몰되지 않도록 성과급의 40% 이상을 3년 이상 나눠서 지급하도록 하는 제도다.

이를 근거로 임원의 단기성과급과 장기성과급이 각각 적정한 지표에 따라 책정되고 지급되고 있는지, 그 수준이 과도한 것은 아닌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은행의 성과평가체계가 단기 수익지표에만 편중되지 않고 미래손실 가능성 및 건전성 등 중장기 지표를 충분히 고려토록 하는 등 미흡한 부분은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중장기적으로 볼 때 추가적인 손실 발생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단기 성과 과실을 우선 나누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살펴보고 이를 제도에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봐야 한다는 뜻이다.

아울러 보수체계 개선을 위해서 새로운 제도의 도입 및 강화 등도 거론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논의되는 사안은 경영진 보수에 대한 주주 투표권인 '세이온페이(Say-on-pay)'의 도입 여부와 금융사 수익 변동 시 임직원 성과급에 대한 환수 및 삭감하는 제도인 '클로백(Claw-back)'을 강화하는 방안 등이다.

뿐만 아니라 경영진 등의 보수체계 설계·운영 및 적정성 평가 등을 관할하는 보수위원회의 기능 강화도 추진한다.

과거에도 수차례 은행 보수체계에 대한 개선 논의가 있었으나, 이번에는 전 금융권이 참여하는 TF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논의가 이뤄지는 만큼, 이전보다 적극적인 형태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세이온페이 도입 및 클로백 강화 등 방안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적절하다고 본다"면서 "다만 클로백의 경우 임원의 중대한 과실의 범위를 명확하게 설정해서 제한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실효성을 더욱 키우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4대 금융그룹
[연합뉴스TV 제공]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