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은행 위기가 악화할 경우 예금에 대해 추가 보증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21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미 은행가협회(ABA)가 주최한 행사를 위해 준비한 연설에서 은행 부문에 유동성 문제를 막기 위해 적절한 조처를 했다고 판단하지만, 필요하다면 더 많은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옐런 장관은 "우리가 취한 조치는 특정 은행이나 은행 계층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라며 "우리의 개입은 더 넓은 은행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했다"라고 설명했다.

옐런 장관은 "그리고 상대적으로 더 작은 기관이 전이 위험이 있는 예금 인출 사태를 겪는다면 유사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옐런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앞서 실리콘밸리은행(SVB)과 시그니처은행의 파산 이후 은행에 대한 유동성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나왔다.

앞서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연방 예금공사(FDIC)는 은행들의 단기 차입 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은행기간대출프로그램(BTFP)을 설치하고, 연준의 재할인창구를 확대했다.

옐런 장관은 "상황이 안정되고 있다"라며 "미국 은행 시스템은 여전히 건전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연준의 대출 프로그램과 재할인창구 대출이 은행 시스템에 유동성을 제공하려던 의도대로 작동하고 있다"라며 "지방 은행에서 빠져나오는 총예금 인출액이 안정됐다"라고 말했다.

옐런 장관은 소형 은행들이 탄탄히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재무부는 활기찬 지역사회와 지역 금융기관의 지속적인 건전성과 경쟁력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1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