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일 경제안보대화는 지난해 11월 신설하기로 합의한 3국 간의 경제안보 관련 협의체다.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출범이 결정됐다.

당시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첨단기술, 공급망, 에너지 등 경제안보 분야의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경제안보대화 신설에 합의했다.

한미일 정상이 채택한 공동성명에도 관련 내용이 담겼다.

3국 정상은 성명에서 "인도-태평양 및 전 세계의 경제 안보 및 번영을 증진하기 위한 규범 기반 경제 질서 강화에 3국 간 협력이 중요하다"며 "정부 간 대화 출범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첫 회의는 지난 2월 미국 호놀룰루에서 개최됐다.

왕윤종 대통령실 경제안보비서관과 미국 백악관의 타룬 차브라 기술·국가안보 담당 선임 보좌관, 일본 총리실의 다카무라 야스오 국가안전보장국 내각심의관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3국 대표단은 경제안보 분야의 공통 관심사에 대해 상호 이해를 제고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구체적으로 양자·바이오·우주 등 신흥·핵심 기술 분야의 협력과 전문인력 교류 확대, 반도체·배터리·핵심광물의 공급망 안정화, 기술 보호, 데이터 이동과 보호, 경제적 상호의존의 무기화 대응 등에 대한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대통령실은 "경제안보대화가 3국 간에 주요 공급망의 회복 탄력성과 위기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핵심·신흥기술의 진흥과 보호 등 경제안보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책금융부 신윤우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