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액기준 금리도 2분기 중 하향안정세"

(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금융감독원이 최근 은행권에서 잇달아 내놓은 상생금융 지원방안으로 연간 차주 170만명에 대한 3천300억원 수준의 이자가 감면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금감원은 4일 '은행부문 주요 감독·검사 현안 기자설명회'를 통해 하나·부산·국민·신한·우리·대구은행 등 6개 은행이 발표한 상생금융 지원안에 대해 이같이 추정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중 국내 기준금리 인상폭 대비 은행 여·수신 금리 상승폭이 작년 미국 주요은행 양상뿐 아니라 국내 은행의 과거 금리 인상기 당시보다도 상회했다고 분석했다.

대출금리는 상대적으로 변동금리부 대출비중이 높아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차주 부담이 더 큰 점, 예금금리는 일시적 자금시장 경색으로 시장금리 상승폭이 확대되고 수신유치 경쟁이 발생된 점 등에 각각 기인했다고 봤다.

금감원은 은행권이 기존 취약차주 중심의 지원방안 외에 전체 가계대출 금리 인하 등 금리 급등에 따른 차주 부담 경감에 초점을 맞춰 이번 상생금융 지원안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금감원은 "이에 따라 신규취급액 기준 대출금리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라며 "잔액기준 금리 상승세도 크게 둔화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금감원이 집계한 지난달 말 신규취급액 기준 대출금리(잠정)는 연 5.1% 수준인데, 지난해 11월(5.67%), 12월(5.56%), 올해 1월(5.46%), 2월(5.32%) 등 최근 수개월간 지속 감소하고 있다.

지난달 말 잔액기준 금리(잠정)의 경우 연 5.17%로, 전월(5.11%) 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이전보다는 상승폭이 좁혀지고 있다.

금감원은 "신규기준 대출금리 하락 효과가 잔액기준에 반영되는 데 만기연장, 금리재조정 등 일정기간이 소요된다"며 "이를 감안하면 잔액기준 금리도 시장금리가 상승세로 돌아서지 않는 한 2분기 중 하향 안정세로 전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과거 금리상승기 사례를 보면 잔액기준 금리는 신규 기준 정점 수준까지 상승했으나, 최근 은행권의 상생금융 노력 등으로 조기 안정화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