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
[한국가스공사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이효지 기자 = 한국가스공사가 채권(특수채) 발행 한도를 높이기 위해 유상증자를 단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1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는 약 4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실행과 관련 기획재정부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가스공사가 유상증자 카드를 고려하는 것은 채권 발행 한도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현재 한국가스공사의 회사채 발행 한도는 자본금과 적립금을 합한 금액의 5배 이내로 제한된다.

지난해 말 기준 한국가스공사의 자본금과 임의적립금은 각각 4천615억원과 4조3천258억원으로 이 둘을 합한 금액은 약 4조8천억원이다.

액화천연가스(LNG) 가격의 급등으로 올해 말까지 가스공사의 부채비율이 437%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재 가스공사가 발행한 사채는 21조원에 달한다.

한국가스공사 입장에서는 당장 자본금을 늘려 채권 발행 한도를 높여야 하는 상황이다.

LNG 가격 급등 여파로 원가 회수율마저 62.4%로 낮아져 LNG 도입 비용 대부분을 사채 발행으로 조달하는 실정이다.

요금을 올리지 못한 데 따른 손실은 미수금으로 회계 처리하고 있는데, 가스요금이 인상되지 않을 경우 지난해 9조원에 육박했던 가스공사의 미수금이 올해 말 12조9천억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1분기 가스요금을 동결한 데 이어 2분기에도 가스요금을 비롯한 공공요금 인상을 보류해 가스공사의 자금 사정은 악화일로다.

가스공사가 유상증자를 하게 되면 정부의 지분 비중을 맞춰야 하는 사전 작업도 이뤄져야 한다.

정부가 지분의 50% 이상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한국가스공사의 공공기관 지위가 해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분 비율을 맞추지 못하면 한국가스공사 채권은 정부가 보증하는 특수채 지위를 잃게 된다.

현재 가스공사의 주요 주주는 정부 26.15%, 한국전력 20.47%, 국민연금 8.82%로 이들의 지분 비중은 55.44%다.

이에 따라 정부 및 기존 주주를 상대로 구주주 혹은 제3자 배정의 증자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증자 시기는 2024년도 예산안에서 정부 측의 증자 참여 자금이 확보된 이후일 가능성이 크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올해 중 추경이 이뤄지지 않으면 내년도 예산안 상정에 가스공사 증자 자금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증자에 대한 검토를 마치면 올해 말께 주관사 선정이 이뤄지는 수순일 것"이라고 말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1~2개월 전 건의 차원에서 기재부에 의견을 냈지만, 이후에 구체적으로 진행된 내용은 없다"며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 증자는 과거에도 여러 차례 나왔던 아이디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