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기반차량(PBV, Purpose Built Vehicle)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낮은 비용으로 제공되는 친환경 다목적 차량을 말한다.

과거에 단순한 개념으로 정의된 이동 수단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스마트 디바이스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1일 경기도 화성에서 기아차 신공장(오토랜드 화성) 기공식을 열었다.

오는 2025년부터 이 공장에서 본격적으로 PBV를 생산한다.

국내 첫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구축되는 오토랜드 화성은 현대차그룹이 지난 1994년 현대차 아산공장 기공 이후 29년 만에 처음으로 국내에 세우는 완성차 공장이다.

약 9만9천㎡(3만평) 부지에 1조원을 투입한다.

오토랜드 화성은 연간 자동차 생산능력이 최대 15만대에 달한다. 이 공장에서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PBV가 대규모로 양산될 수 있다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PBV는 자율주행 기술과 결합할 경우 로보택시, 무인 화물 운송, 이동식 사무실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오토랜드 화성은 미래 혁신 제조 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공장으로 구축된다.

머신러닝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차량 하부 도장 품질 검사 자동화, 글라스와 엠블렘을 비롯한 부품 장착 자동화 등 혁신 기술도 도입한다. (편집해설위원실 변명섭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