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B 연차총회 축사…"국가 간 연대·협력 새로운 모델 만들어야"

국무회의에서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5.2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zjin@yna.co.kr



(송도=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3일 "한국 정부는 포용, 신뢰, 호혜의 3대 협력 원칙을 바탕으로 인도·태평양 지역의 경제·개발 협력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 송도에서 열린 제56차 ADB 연차총회 개회식에서 "한국 정부가 협력적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에 적극 참여하겠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역내 회원국들과 성장 경험을 공유하겠다"며 "특히 기후변화, 디지털 격차 등 분야에서 적극적인 기여 외교를 수행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이번 총회를 계기로 ADB와 공동으로 한국에 설립하는 기후기술허브를 각국 정부와 민간 기업이 기술, 지식, 네트워크를 공유하고 민관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플랫폼으로 만들겠다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인천과 서울을 연결하는 경인고속도로가 1968년 ADB의 지원을 받아 건설한 한국 최초의 고속도로라는 점도 언급했다.

이어 "팬데믹 이후 우리가 직면한 도전은 개별국가를 넘어 국가 간 견고한 협력과 연대가 필요하다"며 "ADB 회원국들이 중심이 돼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