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B 연차총회 개회사…"글로벌 저성장 기조로부터 회복해야"

개회사 하는 추경호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인천 연수구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에 참석해 개회사 하고 있다. 2023.5.3 [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송도=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경제·지정학적 분절화를 극복하고 공정한 무역의 규칙을 다시 한 번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인천 송도에서 열린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개회사에서 "아시아의 회복을 돕는 열쇠는 바로 자유, 개방, 연대의 보편적 가치의 공유와 긴밀한 국가 간 공조에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 보건 연대, 디지털 심화, 기후협력 등 분야에 있어서 국제기구, 국가 간 협의채널, 고위급 대화 등 다층적인 협력구조를 공고히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팬데믹 혹은 다른 예기치 못한 불안 요인이 발생해도 서로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며 "한국은 글로벌 연결성 회복을 위한 국제협력 플랫폼으로서 ADB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팬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저성장 기조를 회복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세계 경제는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며 "경제 분절화가 심화되고 지정학적 불안이 장기화하면서 성장세 위축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주요국의 강도 높은 통화 긴축 과정에서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가 재연되고 있다"며 "우리는 팬데믹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글로벌 저성장 기조로부터 회복해 나가야 한다"고 부연했다.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조 개혁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추 부총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생산 방식과 우리의 소비 행태를 많이 바꿔야 한다"며 "디지털 심화, 고령화, 늘어난 정부 지출 정상화 대응을 위해서도 새로운 접근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어려운 개혁 과제들에 대해 역내국이 공동으로 대응하고 협력하길 바란다"며 "한국도 고민에 기꺼이 동참하고 나서겠다"고 역설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