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파세대는 Z세대와 알파세대를 합친 신조어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출생한 10대~20대 초·중반이 이에 해당한다.

밀레니얼(M)세대와 Z세대가 MZ세대로 한 데 묶이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던 중 잘파세대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다른 세대와 구분되는 잘파세대의 특징은 인공지능이나 메타버스 등 최신 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한다는 점이다. 과거 유행했던 문화도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 뉴트로·할매니얼 등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다.

잘파세대가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산업계에서도 잘파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맞춤 상품과 서비스를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SPC삼립은 잘파세대의 공감을 끌어내기 위해 '보름이' 캐릭터를 활용한다. LF는 케임브리지대 아이콘을 시각화한 의류를 선보이면서 메인 고객층으로 잘파세대를 지정했다. 편의점 GS25는 잘파세대를 대상으로 고객 참여형 공모전 '천하제일 갓생대회'를 개최한다. (방송뉴스부 이민재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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