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와 민간이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을 위해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고 투자 지원에 나선다.
 

반도체 기판 생산시설 둘러보는 이창양 장관
(서울=연합뉴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5일 반도체 소부장 기업인 경남 창원시 해성DS 창원사업장을 방문, 반도체 기판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2023.5.15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정부와 학계기업 등 반도체 전문가들은 8일 '제17차 비상경제민생회의'로 반도체 국가전략회의를 열고 국내 반도체 산업의 핵심 과제를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메모리 초격차의 미래 지속 가능성, 시스템 반도체 경쟁력 확보 전략, 공급망 리스크 관리 및 기술·인력 확보 방안을 핵심 화두로 꼽았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이번 회의를 통해 제기된 전문가들의 의견과 급변하는 반도체 환경을 고려해 종전에 발표한 반도체 정책을 업그레이드해 명실상부한 반도체 초강대국 도약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우선 기업들은 메모리 초격차 유지를 위해 PIM(지능형 반도체), 전력반도체, 첨단패키징 등 파괴적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유망기술 선점을 위한 연구개발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전력을 적기에 공급하고 인허가를 신속 처리해 새로 추진 중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적극 지원한다.

또 민관은 메모리 중심의 반도체 밸류체인을 시스템 반도체를 확장시키고자 팹리스에 대한 시제품 제작 지원을 대폭 확대하는 등 팹리스와 파운드리 간 협력 생태계 구축을 위한 상생사업을 강화하고 기술력 있는 반도체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위한 신규 펀드 조성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공급망 리스크를 최소화하고자 소부장 국산화를 위한 신기술 테스트베드이자 우수 인재 양성의 전초기지 역할을 할 첨단반도체기술센터(ASTC) 구축을 민관 합동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산업기술보호법 개정을 통해 핵심기술 보호시책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인력확보를 위한 반도체 특성화 대학(원) 확대, 현장수요 맞춤형 고급인력 양성사업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