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한국서부발전은 31일 최초의 국산 발전용 가스터빈을 사용한 김포열병합발전소 상업운전을 지난 28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김포열병합발전소는 서부발전과 두산에너빌리티가 개발한 270MW급 한국형 가스터빈(K-가스터빈)을 시운전해왔으며 상업 운전을 통해 안정적으로 전력공급을 할 수 있음이 입증되면 가스터빈 개발과 수출 경쟁력 확보에 일조할 전망이다.

또 전력 수요 피크 시기(8월 둘째주)에 앞서 상업 운전을 시작함으로써 전력 수급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부발전은 2013년에 시작된 '발전용 고효율 대형가스터빈 개발' 국책과제에 발전공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참여했으며 국내 기업들과 개발한 K-가스터빈을 지난해 4월 건설 현장에 설치했다.

K-가스터빈은 지난 3월 최초점화에 성공했으며 이후 연소조정시험과 출력변동시험 등 필수 운전시험과 법정 검사를 마쳤고 시운전 최종 관문인 240시간 연속 자동운전시험을 통과했다.

서부발전은 두산에너빌리티 창원공장에서 이뤄진 제작공정 당시 터빈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기본 수량 외에 3천여개의 계측기를 추가로 설치해 정격출력 상황에서의 운전 데이터를 미리 확보, 터빈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아울러 정비 기술 국산화율을 높이고자 시운전 기간에 기자재 특성에 맞는 유지·관리 기술을 축적해 K-가스터빈 운전·정비 절차서도 만들었다.

서부발전은 차세대 K-가스터빈 개발을 위해 국가 전력계통망에 연계한 실증 운전(8천시간)을 추가로 시행하고, 이곳에서 확보한 트랙 레코드(생산 이력)를 수출에 활용할 계획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