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풀어 7.2조 민간투자 프로젝트 측면 지원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정부가 국산 인공지능(AI) 반도체를 활용한 데이터센터 구축에 나선다.

아울러 지상망과 간섭이 없는 도심항공교통(UAM) 전용 주파수 공급도 추진한다.

정부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장관회의 겸 수출 투자대책 회의에서 이러한 방안을 발표했다.

국산 AI 반도체를 활용해 데이터센터 구축에 나서는 것은 국내에서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현재 AI 반도체는 미국의 엔비디아가 세계 시장에서 95%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성능실적이 충분하지 않은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시작하는 단계다.

이에 정부와 민간은 광주와 판교 등에 서버용 국산 AI 반도체를 적용한 데이터센터를 신속하게 구축해 팹리스 및 서비스기업의 실증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AI 반도체 응용 실증 지원사업 대상으로 로봇과 드론 등 5개를 추가할 계획이다.

또 K-클라우드를 활용한 AI 디지털교과서 구축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정부는 스타트업의 초기비용 완화를 위해 AI 반도체 등 시스템 반도체 팹리스 대상 시제품 생산 지원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AI 연구개발(R&D) 사업자 선정 시 컨소시엄 및 국산 AI 반도체를 활용할 경우 가점을 부여한다.

정부는 UAM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3분기 안으로 관계부처 합동 UAM용 구축 TF를 출범할 예정이다.

무중단 항공 안전 확보, 보안(해킹·테러 방지 등) 강화를 위한 5세대 이동통신(5G) 등 단계적 UAM 전용 주파수 발굴·공급을 추진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저밀도 교통관리용 감시정보(CNSi) 활용 기술개발→수도권 실증→초기 상용화'로 프로젝트를 끌고 갈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UAM 교통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연구개발 예비 타당성 조사를 거쳐 항공 안전 및 보안이 확보된 'UAM 교통관리체계'를 구축한다.

정부는 수소 산업 활성화 차원에서 청정수소 수전해 생산 기술개발 및 클러스터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또 수소 산업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해 수소 사업자의 분류·역할 등을 규정하는 수소 사업법도 제정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영상데이터 활용 개선방안도 내놨다.

정부는 안전조치를 전제로 차량번호, 사람 얼굴이 포함된 영상 등 자율주행 비정형데이터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규제 유예를 운영한다.

정부는 과도한 규제를 풀어 7조2천억원 규모의 민간 투자를 끌어낼 계획이다.

성능시험 유체로 액화 질소를 허용하는 방식으로 액화수소 플랜트 및 선박생산 관련 시험 특례를 적용해 1조원의 관련 투자를 차질 없도록 돕는다.

정부는 또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사용하는 경우 사업장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총 온실가스에서 제외하는 대상 업종으로 정유업종을 더한다.

충북 오송 바이오 융복합 클러스터를 조성해 바이오 기업으로부터 4조 이상의 투자를 유치한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