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정부가 국제유가 고공행진에 유류세 인하 조치를 2개월 연장한 데 이어 유가 연동 보조금 연장도 검토하고 있다.

17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는 물가 안정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이달 말로 종료 예정인 경유 유가 연동보조급 지급 연장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제도는 경유 가격이 ℓ당 1천700원을 넘어서는 경우에는, 초과분의 50%를 지원하는 것이다.

한도는 ℓ당 183.21원이다.

오피넷에 따르면 8월 둘째 주 자동차용 경유 가격은 평균 1천526원으로 전주보다 74.6원 상승했다.

7월 셋째 주(1천395원)와 비교하면 130원 넘게 뛴 것이다.

이날 기준으로는 1천599원으로 1천600원에 육박한 상황이고, 서울의 경우 1천701원으로 1천700원을 넘겼다.

이와 같은 상승세가 이어진다면 화물차와 버스, 택시, 연안 화물선 운수 사업자의 유류비 부담은 한층 더 커질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같은 이유로 압축천연가스(CNG) 보조금 연장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CNG의 경우 ㎥당 1천330원 초과분의 50%를 지원해주는 것이다. 한도는 경유 보조금과 같이 ㎥당 183.21원이다.

정부가 휘발유 유류세 25%, 경유 37% 인하 방안을 오는 10월까지 연장한 데 이어 유가연동 보조금 카드까지 검토하는 것은 물가 안정 때문이다.

지난 7월 소비자물가는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2.3% 상승하며 둔화했지만, 8~9월은 국제유가 급등, 집중호우, 추석 등이 끼면서 수급 불안에 따른 반등 가능성이 점쳐진다.

특히, 국제유가의 경우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다.

싱가포르거래소에서 거래된 두바이유 선물가격은 지난 16일 배럴당 86달러로 마무리됐다.

지난달 3일 75달러와 비교하면 10달러 넘게 올랐다.

이와 같은 국제유가 상승은 국내에 2~4주간 시차를 두고 국내 석유제품에 반영된다.

정부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물가 안정이 최우선 목표"라며 "품목을 하나하나 점검해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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