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프리미엄(term premium)이란 만기가 긴 채권에 추가로 요구되는 금리 수준을 의미한다. 채권을 장기간 보유하는 데에 따른 위험을 반영한 보상 격이다.

장기 채권은 단기 채권보다 만기까지 통화정책이나 인플레이션, 상환 위험 등의 불확실성에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장기 채권에 더 높은 이자를 요구한다.

일반적으로 장기 국채의 명목금리를 구성하는 요소는 ▲인플레이션 기대치 ▲실질 단기금리 ▲기간 프리미엄 등이 있다.

시장 일각에서는 최근 미국 장기 국채 금리가 상승한 원인으로 기간 프리미엄의 상승을 지목했다.

미국 국채의 수요는 감소했지만, 재정적자 확대로 중장기채 공급이 많아지는 등 미 국채 수급의 장기 불확실성이 확대된 것이 기간 프리미엄 상승 배경 중 하나로 꼽힌다.

중립 금리 상향 논쟁이 벌어지며 인플레이션 경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점도 기간 프리미엄 상승을 자극한다.

로리 로건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지난 9일 "기간 프리미엄 상승으로 장기 금리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 기준금리 인상 필요성이 줄어들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기간 프리미엄을 추산하는 공식은 정해져 있지 않아 기관마다 편차가 있다.

뉴욕 연은이 ACM(Adrian, Crump, Moench) 모형 등으로 추산한 미국 10년물 국채의 기간 프리미엄은 올해 8월 기준 0.158%다. (금융시장부 윤은별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