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증된 최종 사용자(VEU·Validated End User)는 미국 정부가 사전에 승인된 기업에만 지정된 품목에 대해 대중국 수출을 허용하는 일종의 포괄적 허가 방식이다.

미국이 반도체 등 핵심 기술의 대중국 수출을 제한하는 가운데, 글로벌 기업들의 피해를 경감하기 위한 차원이다.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은 최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에 대한 VEU 규정을 개정한다고 고지했다. 개정된 규정에서는 미국 기업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공장에 수출할 수 있는 반도체장비 목록을 업데이트했다.

규정에는 삼성전자의 중국 시안 낸드 공장과 SK하이닉스의 중국 우시 D램 공장은 작년 10월 7일 발표한 반도체장비 수출통제 규정에서 예외라고 명시됐다.

다만 첨단 반도체 양산에 필요한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등 일부 품목은 여전히 반입을 통제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10월 7일 중국의 반도체 산업 발전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

기업이 중국에 일정 기술 수준 이상의 반도체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반도체장비를 수출하는 것을 사실상 금지하는 수출통제를 발표한 바 있다. (금융시장부 오진우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