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AI(edge AI)란 AI를 디바이스에 직접 탑재해 해당 디바이스에서 AI 연산이 이뤄지는 것을 말한다. 온 디바이스 AI라고도 불린다.

현재 AI 산업은 클라우드 형태가 메인이다. 데이터를 디바이스에서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디바이스에서 확인한 내용을 클라우드에 보내고 이를 클라우드상에서 판단한 뒤 다시 디바이스에 보내는 흐름이 되기 때문에 다소의 시간 지연이 발생한다. 데이터 통신 비용이 늘어난다는 점도 단점으로 지적된다.

엣지 AI는 디바이스나 최대한 디바이스에 가까운 장소에서 AI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 지연이나 과다한 통신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인터넷 회선을 두기 어려운 장소에서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클라우드 AI에 비해 보안이 높은 것도 특징이다.

현장에서 즉각 판단이 필요한 자동차 자율주행 시스템이나 산업용 로봇, 경비 업계에서 엣지 AI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AI가 반도체 기술혁신에 큰 추진력이 될 것이며, 특히 제품 안에 AI를 통합한 '엣지 AI'가 보급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PC 등의 디바이스가 스스로 AI 처리를 하는 것이 당연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제경제부 문정현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