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 호조 성장(Job-rich recovery)은 경기 둔화 후 회복기에 고용이 빠르게 호조를 보이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팬데믹 이후 한국을 비롯한 주요국 경기 회복 과정에서 고용률 상승·실업률 하락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과거 경기 회복기에 고용 회복이 더디게 이뤄져 '고용 없는 성장(Jobless recovery)'이라는 표현이 등장했던 것과 반대되는 모습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과거 4차례 경기 회복기에 고용률은 0.5%P 상승하는 데 그쳤지만, 팬데믹 이후에는 고용률이 3.2%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지난 10월 'BOK 이슈노트'를 통해 고용 호조 성장이 나타나는 이유로 ▲팬데믹 이후 큰 타격을 받았던 대면 서비스업의 빠른 회복 ▲근로 시간 감소로 인한 취업자 수 증가 ▲근로조건 유연화 및 사회적 통념 변화 ▲노동 비축 등을 꼽았다.

한은은 고용 호조 성장의 과정에서 여성을 중심으로 노동 공급 기반이 확대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반면 고용 회복 과정에서 산업별 노동수요 변화에 발맞춘 고용 재조정(labor reallocation)은 일어나지 않아, 노동생산성 증가율은 팬데믹 전보다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시장부 윤은별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