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금융당국이 공모펀드 상장을 통한 경쟁력 제고를 추진하는 가운데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CEO)가 상장지수펀드(ETF) 대비 장점을 살리려면 본질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정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김경록 미래에셋자산운용 고문의 "공모펀드를 상장시킨다고 활성화되지 않는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대표는 "유동성 부여를 목적으로 상장하면 폐쇄형의 경우 다소 도움이 될 수는 있다"면서도 "지주회사처럼 같이 디스카운트(할인) 되면 (어떻게 될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동안 공모펀드는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규제로 덧칠해 굉장히 안정적으로 보이지만, 효율성과 시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며 "미국은 과거보다 못하지만, 공모펀드가 여전히 퇴직연금의 주요 투자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 고문은 "공모펀드는 매매를 자주 못 하는 것이 단점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모펀드는 퇴직연금 등에서 운용할 때 장기적으로 안정감을 주게 운용해야 한다. 저 배를 타면 폭풍이 와도 괜찮을 것 같은 느낌을 줘야 한다"며 "좋은 프로세스, 좋은 사람, 글로벌 우량자산, 헌신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느 때부터 공모펀드는 이런 부분이 사라졌다"며 "이걸 살리지 않고 상장해서 매매가 잘되게 하는 것으로 돌파구를 찾는다면 '개의 꼬리로 몸통을 흔든다'고 생각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꼬집었다.

최근 금융위원회는 '공모펀드 경쟁력 제고 방안'을 통해 일반 공모펀드를 상장지수펀드(ETF)처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간편하게 사고팔 수 있는 방안을 발표했다. 금융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해 연내 상장, 매매를 추진한 뒤 자본시장법 개정을 거쳐 법제화를 추진한다.

ETF에 밀려 고사 위기에 빠진 공모펀드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한 대책이지만, 일각에서는 펀드 단타 거래를 부추길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
[NH투자증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