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KPI)는 조직이나 회사의 목표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한 지표를 수치화한 것이다.

기업에서 목표를 잘 달성하고 있는지 과정을 정량화해 평가하는 기준이라 볼 수 있다.

보통 회사들은 연말이나 시즌을 마감하면 직원들의 성과를 평가하고 인사고과에 반영한다. 성과가 좋은 사람은 승진하고 성과가 좋지 않은 사람은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는데 주관적으로 업무를 잘하냐, 못하느냐로 판단하는게 아니라 연초에 세운 목표와 대비했을 때 어느 정도의 결과를 송출해 내었느냐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데 그 목표가 바로 KPI다.

회사 특성에 따라 KPI의 정량적 목표에는 매출액, 매출이익, 영업이익, 원가율, 상품판매 건수, 수상 여부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된다. 정성적 목표에는 정확하게 수치화하기 어려운 인지도, 조직 활동 참여도, 성실도 등이 반영된다.

최근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의 대규모 손실 논란과 관련, 일부 은행이 KPI 때문에 고위험 ELS 상품 판매를 적극 추진한 것으로 금감원 조사에서 드러났다.

이 은행은 고객 수익률을 KPI에 반영하는 과정에서 ELS 수익이 나지 않고 유지된 상태인데도 수익이 난 것으로 평가한 부분이 문제가 됐다. (정책금융부 이현정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