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온다예 기자 = 불법 공매도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외국계 증권사 등을 상대로 동시다발적 강제수사에 나섰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2부는 20일 오전부터 UBS, 맥쿼리증권과 씨티은행 3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해외 금융투자사의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수사하면서 UBS 등 3개사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여 증거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UBS 등 3곳은 피의자 신분은 아니다.

검찰은 블록딜 거래과정에서 해외 금융투자사가 무차입 공매도를 통해 부당이득을 취한 사기적 부정거래 등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를 수사하고 있다.

앞서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는 국내 상장사의 블록딜 거래 과정에서 글로벌 헤지펀드 3개사의 자본시장법 위반 행위를 적발하고 과징금을 부과하는 한편,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지난 15일 검찰은 총 560억원 규모의 불법 공매도 혐의가 적발된 BNP파리바·HSBC 홍콩법인의 국내 수탁증권사인 BNP파리바증권과 HSBC증권, 그리고 HSBC은행 등 3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바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BNP파리바·HSBC 홍콩법인의 무차입 공매도 혐의를 확인한 뒤 10여개 글로벌 IB를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dy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