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셀트리온이 지난해 시장 전망치를 밑도는 실적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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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셀트리온]

 

올해 매출 목표는 3조5천억원으로 제시했다.

셀트리온은 지난 해 연결기준 매출 2조1천760억원, 영업이익 6천510억원을 나타냈다고 29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4.7% 줄고, 영업이익은 0.7% 증가한 규모다.

영업이익률은 30%로 2%포인트(p) 올랐다.

셀트리온의 이러한 실적은 시장 전망에 못 미치는 것이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2개월간 실적 전망치를 발표한 3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컨센서스를 실시한 결과 셀트리온은 지난해 2조2천147억원의 매출과 7천46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관측됐다.

셀트리온은 엔데믹에 따른 코로나19 관련 품목 매출 축소와 같은 일시적 요인으로 매출은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주력사업인 바이오시밀러의 지난해 매출이 1조4천530억원으로 전년 대비 11.6% 증가하면서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에 따른 안정적 성장세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시장 내 품목별 매출도 꾸준히 증가했다.

램시마 정맥주사(IV)의 지난해 매출은 약 1조원에 달했고,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 중인 피하주사(SC) 제형 램시마SC도 연 매출 3천억원을 돌파했다.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경우 지난 2022년 하반기부터 유럽에서 직접판매 방식으로 전환하고 주요국 입찰에 성공하는 등 구체적 성과를 보이며 견조한 점유율을 보여줬다.

트룩시마, 허쥬마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각각 23%, 29%로 집계됐으며, 트룩시마는 미국에서 30%, 허쥬마는 일본에서 64% 점유율을 기록했다.

유플라이마와 베그젤마도 유럽 주요국에서 순조롭게 입찰 수주가 이뤄지고 있으며, 미국 PBM 선호의약품 등재가 확대되면서 매출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셀트리온은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12월 셀트리온헬스케어와 합병을 순조롭게 마무리하며 사업구조 최적화를 단행했다. 합병 전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보유한 재고자산 소진과 신규 원료의약품 생산에 따라 매출원가율은 올해 1분기 기준 60%대에서 오는 4분기 30%, 내년 4분기 20%대로 점차 개선할 계획이다.

합병 후 자본 증가로 부채비율도 37.8%에서 16.1%로 크게 줄었다.

올해는 지금까지 다져온 탄탄한 사업 기반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고성장 구간에 진입하는 것이 목표다.

셀트리온은 올해 매출이 기존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견조한 판매와 짐펜트라 등 신제품의 하반기 본격 처방 확대에 힘입어 3조5천억원 규모로 대폭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1조6천억원, EBITDA 마진율은 40% 이상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작년에는 핵심사업인 바이오시밀러 부문의 견조한 성장과 사업구조 최적화를 이뤄냈다"며 "올해는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와 매출원가율 개선 등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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