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는 2030년에 국제 항공여객 1억3천만명을 유치하고 국내 항만의 하역능력을 16억톤(t)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인천공항 국제선 정상화 첫날…손님맞이 '분주'(CG)
[연합뉴스TV 제공]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인천항만공사 제공]

 

이를 위해 공항 인프라 확충, 국적선대 확충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는 7일 인천광역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에서 이러한 내용의 '항공·해운·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 5대 항공강국 도약

국토부는 우선 새 항공수요를 창출하고자 현재 50개국과 맺은 항공 자유화 협정을 2030년까지 70개국으로 늘리고 서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운수권을 확대하는 한편 직항노선 다변화도 지원한다.

인천공항 4단계 건설을 오는 10월 끝내고 환승노선 연결성 개선도 지원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최종 승인에 대비해 중복노선을 정비해 새 노선 운항을 확대하고 양 사 결합으로 대체항공사 진입이 필요한 16개국 37개 노선에 우리 LCC가 취항하도록 지원하고 LCC의 중장거리 노선 운항 확대도 뒷받침한다.

국토부는 항공기 정비산업 육성을 위해 인천공항에 첨단복합항공단지를 2026년 2월까지 준공하고, 비즈니스 전용기 터미널을 2028년까지 구축해 이 분야 시장도 키우기로 했다.

인천공항 주변 인프라 개발계획도 올 연말까지 수립해 외국인 관광객 방한, 환승 수요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양대 항공사 결합 후 소비자의 가격 부담을 완화하고자 국제요금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공정위는 소비자 권리 보호 측면에서 양사 마일리지 통합안을 심사할 계획이다.


◇ 해운분야 TOP4 목표로

해양수산부는 인천항을 수도권 관문공항으로 강화하고자 인천신항 1~2단계 터미널을 완전 자동화 터미널로 구축해 2027년 개장할 계획이다.

배후단지 300만㎡를 추가 공급해 항만 물류기능을 뒷받침하고 콜드체인, 전자상거래 등 특성화 구역도 조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해수부는 국내 거점 항만을 스마트화하고 친환경 선박 입출항이 자유로운 항만으로 키우는 한편 민관 합작으로 미주에 물류센터를 새로 확보하는 등 안정적 공급망도 구축한다.

해수부는 안정적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국적선사 선복량 확대를 추진하고 안정적인 선대를 확보하도록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공공선주 역할도 확대한다.

중소선사에 대해서는 해진공의 특별지원 프로그램 지원 대상을 확대해 선박 도입과 경영 안정화를 지원한다.

또 해운분야 탈탄소 규제 강화에 대응해 친환경 선박 건조를 지원하고 해진공 위기대응펀드를 활용해 친환경 선박에 대한 투자도 유도하기로 했다.


◇ 24시간 잠들지 않는 물류 완성

국토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내륙 물류기지를 현대화하고 항만형 자유무역지역도 확대 지정한다.

공항, 항만, 철도가 모인 주요 거점은 국제물류특구로 조성해 환적화물 복합운송 시범사업 등 다양한 물류 채널 개발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2020년까지 어디서나 '전국 24시간 내 배송'을 누리도록 물류취약지역을 지정해 택배비, 택배 공동배송 등을 지원한다.

새벽·당일·익일배송 등 빠른 배송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자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MFC) 등 생활밀착형 인프라를 확산하고 첨단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물류센터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밖에 물류산업이 신산업으로 도약하도록 공동주택, 공원 등에서 무인배송을 조기 상용화하도록 지원하고 2025년까지 지하철 기반 배송기술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물류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