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
[프레스토투자자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인포맥스) 온다예 기자 = 이번주 다올투자증권의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2대 주주 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와 회사 측의 신경전이 팽팽하다.

 

김 대표가 주주들의 주총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하면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주주들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 관심이 쏠린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김 대표는 최근 '다올 밸류업'이라는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책임 경영의 시작, 2대 주주도 함께 하겠습니다'라는 주제로 밸류업 캠페인을 시작했다.

지난 8일 공개된 유튜브 영상에선 이례적으로 직접 모습을 드러내고 주주들의 주총 참여를 촉구했다.

김 대표는 "실적 악화뿐만 아니라 신용등급 강등이 전망되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가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며 "지배 주주가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해 다양한 주주제안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주주제안을 시작으로 적극적으로 회사 경영 정상화, 다올 밸류업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주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건전한 견제를 만들고 더 좋은 회사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지난달 주주제안에서 정관 변경을 통한 권고적 주주제안 신설, 최대 주주와 2대 주주를 배당에서 제외하는 차등적 현금배당, 유상증자 방식의 자본금 확충 등을 요구했다.

그는 "최대 주주인 이병철 다올금융그룹 회장이 경영 정상화 때까지 배당을 받지 않는다면 저도 그 뜻을 따라 함께 배당을 받지 않겠다"며 "1·2대 주주가 받을 배당을 다른 주주들에게 지급해서 소액주주들의 환원율을 높이고자 이런 제안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지난달 말부터 주주행동주의 플랫폼 '비사이드코리아'에서 주주들의 전자위임을 촉구하고 있다.

다올투자증권은 오는 15일 오전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김 대표의 주주제안을 포함한 의안들을 표결에 부친다.

◇주총 직전 막바지 공세…"추가 지분매입도 고려"

김 대표는 지난해 4월 말 주가급락 사태를 틈타 다올투자증권 지분을 대거 매입하면서 2대 주주에 자리했다.

김 대표의 다올투자증권 지분율은 14.34%(특수관계인 포함)로, 지분율 25.20%(특수관계인 포함)를 보유 중인 이병철 회장을 10.86%포인트(p) 차로 쫓고 있다.

김 대표의 지분매입으로 촉발된 양측의 갈등은 경영권 분쟁으로 비화한 상황이다.

주총이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김 대표도 막바지 공세에 한창이다.

그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추가 지분매입을 고려하고 있으며 필요시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도 받겠다"고 선언했다.

14.34%까지 지분을 늘린 뒤 추가지분 매입 의사는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뒤바꾼 것인데, 경영권 개입 의사를 재차 밝히면서 향후 회사 측과의 갈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다올투자증권 지분 매입 과정에서 대주주 적격성 심사 회피 논란, 허위 공시 의혹이 불거져 지난해 말 금융감독원의 조사를 받기도 했다.

그러나 회사의 '책임 경영'을 주장하는 목소리는 꺾이지 않았다.

김 대표는 지난해 말 이병철 회장의 성과급 삭감과 회사의 자본금 확충을 요구하는 주주서한을 보낸 데 이어 지난달에는 권고적 주주제안 신설안 등이 담긴 12건의 주주제안을 제시했다.

지난달 말에는 주총의 소집절차와 결의 방법이 적법한지 조사하는 검사인을 지정해달라며 법원에 검사인 선임을 신청했다.

심문에서 양측이 별다른 이견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법원은 지난 8일 인용 결정을 내렸다. 법원이 지정한 검사인은 주총 당일 참관해 의결권 위임이나 개표 방법 등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본다.

김 대표는 지난해 11월 다올투자증권을 상대로 회계장부·이사회 의사록 열람등사 가처분 신청을 제기해 지난달 법원의 일부 인용 결정을 받아내기도 했다.

회계장부 등을 살펴보고 부동산 PF 리스크 관리 실패에 따른 실적 악화에 대한 경영진 책임을 묻겠다는 취지였는데, 다올투자증권이 가처분 이의신청을 제기하면서 법정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소액주주 표심 어디로…15일 주총에 쏠린 눈

김 대표와 최대주주인 이병철 회장 간의 지분율 차이는 10%p 이상으로 크다. 시장에서는 2대 주주가 주총에서 10%p의 지분율 차이를 극복하긴 힘들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지만, 회사도 마냥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상법에선 주주총회에서 감사 또는 감사위원을 선임할 때 대주주가 행사할 수 있는 의결권을 3%까지만 인정한다. 또 임원의 보수를 정하는 주주총회 결의에서 그 임원인 주주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이번 주총 안건에는 감사위원 선임과 같은 이사회 안건도 다수 상정돼 있다. 감사위원이 아닌 이사의 보수한도를 두고는 김 대표가 기존 100억원에서 38억원으로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신경전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김 대표는 이밖에도 이사의 임기단축(3년→1년), 이병철 회장의 퇴직금 지급률 축소(4배→3배), 강형구 한양대 교수의 사외이사 선임 등을 주주제안 안건으로 제시했다.

다올투자증권의 소액주주 비중은 지난해 말 기준 41.72%다. 다올투자증권 측도 주주들에게 의결권 위임을 적극적으로 촉구하며 표 모으기에 나섰다.

다올투자증권은 김 대표의 주주제안 안건에 대해 "도입이 적절하지 않다"며 반대 의견을 밝힌 바 있다.

dy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