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다음 달 셋째 주 전력수요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가 모든 발전 사업자에게 출력제어에 참여해달라고 호소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이 주재한 '전력망 혁신 전담반(TF)' 회의에서 봄철 전력수급 특별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봄·가을은 냉·난방시설 사용이 줄어 전력 수요가 적은 데다 최근 태양광 발전량이 많아져 전력이 남아도는 수급 불균형이 심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땅이 좁아 일조 시간이 전국적으로 동기화돼 있고 다른 나라와 전력망을 연결할 수 없어 섬이나 다름없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급 패턴이 과거와 달라지고 있기도 하다면서 "태양광 설비 용량이 28.9GW로 원전을 넘어섰고 맑은 날과 흐린 날 수요 격차가 11.1GW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태양광은 날씨에 따라 발전량이 급변하며 기존 발전원과 달리 발전량 예측이 어렵다.

산업부는 올해 봄 전력 최저수요가 4월 셋째 주에 37.3GW로 역대 최저치를 경신할 전망이라며 수급 불균형을 국내에서 해결해야 하는 만큼 과잉 발전 발생 시 모든 발전원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선 주요 발전기 정비 일정을 조정하고 석탄 발전 및 공공기관 태양광 운영을 최소화하는 한편 수요자원(DR)을 활용해 선제적 안정화 조치에 나선다.

원전의 경우 신고리1호기, 한빛1·4호기, 월성4호기가 최저 수요 예상 시점을 고려해 정비에 들어가며 석탄 발전은 필요 최소한만 가동하고 나머지는 모두 운영을 중단한다.

산업부는 안정화 조치에도 수급 불균형이 이어질 경우 출력제어를 시행할 계획이다.

먼저 석탄, 액화천연가스(LNG) 등 제어가 쉬운 유연성 전원을 우선 제어한 뒤 원전, 비중앙 등 경직성 전원을 제어한다.

산업부는 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3월 23일~6월 2일)에 출력제어가 발생할 확률이 2.7%였으나 이번 대책을 적용할 경우 1.3%로 낮아질 것으로 봤다.

산업부 관계자는 "작년만 해도 호남에서 국지적 불안이 발생했는데 올해는 전국에 수급 불안 문제가 우려돼 전국 대상으로 출력제어를 할 것"이라며 "전력망에 연결된 사업자와 그렇지 않은 사업자 같이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감발에 따른 발전 사업자 손실 보상과 관련해 재생에너지 사업자가 입찰한 가격순으로 출력을 제어하고, 낮은 가격으로 발전하는 사업자에게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정서(REC) 보상을 하는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를 준비 중이다.

오는 6월 제주에서 시범 실시해 2025년 이후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입찰 시행 전이라도 사업자 손실을 막을 방법을 논의 중이며 올가을께 새로운 방법의 보상안을 제도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