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한국중부발전은 올 하반기부터 제주 및 김포 공항에서 '양방향 소통 전력망'(V2G) 플랫폼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중부발전은 지난해 3월 한국공항공사와 협약을 맺고 전기차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가상발전소(VPP)로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오는 상반기까지 V2G 자체 기술 및 플랫폼을 개발해 하반기에 공항에서 V2G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V2G는 전기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전력망으로 보내거나 충전할 수 있는 양방향 충전 기술로, 전력망의 안정성을 높이고 전기차 소유자에게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는 이점이 있다.

이번에 시범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공항 주차장 충전 시설은 전기차 입출차 예측을 할 수 있어 여행 성수기 전력 피크 시간에 수요 대응을 위한 V2G 기술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재생에너지 출력 제한 문제가 이어지고 있는 제주도에도 V2G가 문제 해결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사업에는 한국공항공사, 한국전력거래소, 에너지경제연구원,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SK일렉링크, 에이원파워 등 V2G 서비스 플랫폼 구축, 관련 법제도 개선 연구, V2G 충전소 구축에 있어 각 분야 전문기업이 참여한다.

중부발전은 이번 시범 사업에 더해 V2G 기술을 적용한 V2G-VPP 통합모델을 개발, VPP사업을 확장할 방침이다.

중부발전은 전국의 전력중개사업을 위한 태양광·풍력 발전 자원을 공공기관 중 가장 많은 720㎿ 이상 규모로 모집·운영 중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