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사업장 사업성 평가기준·대주단 협약 개편도 추진

"PF 연체율 2% 후반대…관리가능 수준"

 

지방은행장들 만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부산=연합뉴스) 박성제 기자 = 19일 오후 부산은행 본점에서 열린 금융감독원과 지방지주 회장·은행장 간담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2024.3.19 psj19@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부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에 대한 정리·재구조화 작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 원장은 21일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현장점검을 통해 PF 금리와 수수료가 대출 위험에 상응해 공정과 상식 차원에서 합리적으로 부과되고 있는 지를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아직까지 PF 연체율은 2% 후반대로 관리 가능한 수준이지만, 부실 사업장에 자금이 묶이는 경우가 늘면서 건설사와 금융사 모두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PF 금리와 수수료 체계와 운영에 대한 현장점검을 통해 불합리한 제도·관행 개선의 '물꼬'를 트려는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부실 사업장을 정상 궤도에 올려 놓기 위해 경·공매를 통한 사업장 정상화도 집중 추진한다.

이 원장은 "PF사업장의 사업성을 보다 정교하게 평가하고 부실 사업장 정리를 촉진하기 위해, 사업성 평가 기준과 대주단 협약 개편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금융권은 정리·재구조화 활성화를 위해 금융지주 계열사 등을 중심으로 모범사례를 계속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금융권 정상화 지원펀드의 조성규모 확대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건설업계 또한 이 원장의 입장에 공감의 뜻을 나타냈다.

특히, 정상화 가능 사업장에 대해 PF 금리·수수료를 과도하게 높게 요구하는 사례들에 대한 개선을 요청했다.

이에 금융권에선 정상 PF 사업장에 대한 금융공급 등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원장은 "금융권의 충당금 적립 강화와 부실사업장 정리 노력 등으로 재구조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한 발짝씩 양보한다면 부동산 PF 연착륙이 보다 원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