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레이션'은 사과를 뜻하는 영어 '애플(apple)'과 물가상승을 일컫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신조어다.

국민의 체감 물가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많이 주는 농산물 가격이 급등한 가운데 '국민 과일'로 불리는 사과 가격은 지난해부터 치솟았다.

이에 사과가 '금사과'로 불리기 시작하면서 배와 귤, 딸기 같은 대체 과일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는데, 이에 따라 대체 과일에 대한 가격까지 오르는 도미노 현상이 나타나자 사과 가격이 전체 물가를 끌어올리는 경제 현상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관련 업계는 현재 이 같은 애플레이션 현상의 원인으로 작황 악화와 비이상적인 유통 구조를 지목하고 있다.

우선 최근 지구 온난화와 이상기후로 사과꽃이 빨리 개화하면서 뒤늦게 찾아온 꽃샘추위에 냉해 피해를 보자 사과 생산량이 급감했다.

그러자 생산량 부족을 우려한 유통업체들이 사재기에 나서면서 사과값이 폭등했다. 경매로 거래가 이뤄지는 도매가격부터 폭등하게 된 셈이다.

현재 정부는 이 같은 애플레이션 현상을 바로 잡고자 사과 수급을 직접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사과를 정부 비축 대상 품목에 포함하는 방안을 비롯해 불투명한 민간 유통 구조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가격 인상, 담합과 같은 시장 교란 행위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투자금융부 정지서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