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한국전력공사가 인공지능(AI) 등 최신 정보기술(IT) 기술을 적용해 감사시스템을 바꾼다.

한국전력공사
[촬영 안 철 수, 재판매 및 DB금지]

AI 반도체 (PG)
[구일모 제작] 일러스트

상임감사위원 비서를 AI로 대체하고 AI 전문가 영입을 위한 공모도 추진한다.

한전 감사실은 26일 머신러닝, 텍스트마이닝 등을 접목한 8개 'IT 기반 감사시스템'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활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업무자료를 자동 분석해 이상 징후를 조기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체계다.

사전 설정된 시나리오로 부패 이상징후를 파악할 수 있는 '부패방지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일상감사 누락 여부를 자동으로 파악하는 '일상감사 이행실태 점검 시스템' 등 8개 시스템으로 구성됐다.

한전 감사실은 디지털 감사역량 강화를 위해 자체 IT 감사인력을 감사실 현원의 10% 수준인 7명까지 확충했고 상임감사위원 비서를 IT 전공자로 대체해 실무 부서에 배치했다.

또 AI 시스템 개발 능력이 우수한 고급 인력을 추가 확보하고자 공모를 추진 중이다.

감사실은 업무분야별 법령 등을 조회할 수 있는 '법치행정을 위한 업무효율화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새로운 감사시스템 개발도 추진할 방침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