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자주 = 우리나라 외환시장의 태동기였던 1979년에 '최초의 여성 외환딜러'로 출발한 김상경 한국국제금융연수원장이 33년간 외환시장에서 겪은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았다. 초보자도, 베테랑도 자신 있게 속단할 수 없는 외환시장, 그만큼 도전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매주 목요일 김상경의 외환이야기를 통해 외환딜러들의 삶과 알토란 같은 외환지식을 만나면서 '아는 사람만 알던' FX시장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가 본다.>>



▲브로커 비즈니스 모델 점검

온라인을 통해서 거래하는 외환트레이딩은 지난 몇 년간 많이 늘어났다. 이에 걸맞게 전 세계의 외환브로커 회사들이 너무나 난무하고 있다. 어떤 브로커를 선택하여 트레이드하는 것은 당신의 선택이다.

트레이드를 할 때에 브로커는 내가 거래하는 반대편의 상대방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즉, 내가 살 때는 브로커는 파는 쪽이다. 내가 팔 때는 브로커는 사는 쪽이다.

√ 어떤 브로커는 고정스프레드를, 어떤 브로커는 변동스프레드를 제공해준다.

고정 스프레드: 시장에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항상 고정스프레드를 제공해주는 브로커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브로커들은 하루 종일 고정스프레드로 고시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시장리스크를 가정해서 변동스프레드보다 스프레드를 더 크게 벌리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변동성이 많은 시장에서는 인터뱅크 딜러의 스프레드가 더 크기 때문이다.

변동스프레드: 시장의 사정에 따라 스프레드가 달라지는 경우다. 유동성이 아주 많은 시기 즉 런던과 뉴욕시간대가 오버랩 되는 시장의 경우의 스프레드는 아주 적게 벌린다. 그러나 트레이딩이 적은 시간대에는 스프레드를 조금 더 벌린다.

자신의 트레이딩 스타일에 따라 고정 혹은 변동스프레드를 택할지를 선택한다. 매 트레이드마다 몇 핍스 정도만의 이익을 목표로 거래하는 딜러라면 유동성이 많은 장에서 스프레드가 가장 적은 변동스프레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뉴스를 중심으로 거래하는 딜러라면 고정 스프레드를 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브로커의 리스크 파악

외환 브로커가 경영을 잘못한다든가 아니면 사기에 의해 망한다면 금융리스크는 엄청나다. 만일 브로커가 무너지면 자신이 거래하고 있는 트레이딩 계좌는 동결이 되고 거래하는 펀드는 몇 달 안에 파산 절차를 받거나 영영 없어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줄이려면 거래하고 있는 브로커가 금융당국이나 법적으로 절차를 적합하게 받은 브로커인지를 체크해보아야 한다.

온라인 통화 트레이딩을 하다보면 기술적인 문제가 항상 일어날 수 있다. 물론 브로커 사이드에서도 기술적인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내가 접속을 잘못해 일어날 수도 있다.

트레이드를 할 때는 어떤 일이 발생할지도 모른다는 가정하고, 만일 그러한 일이 정말 벌어졌을 때를 준비하여 백업 플랜을 철저히 준비해 놓는 것이 좋다.



필자 연락처: 서울 중구 퇴계로20길 50-8 한국국제금융연수원(☎02-778-0819)

e-mail: kifi01@naver.com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