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불확실한 경기 전망에 새해 들어서도 소비자들의 지갑은 열리지 않았다.

백화점 업계가 을미년 새해를 맞아 진행한 신년세일은 꽁꽁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그대로 보여줬다.

19일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이 지난 2일부터 진행한 신년세일의 평균 신장률은 1%대에 그쳤다.

행사마감을 하루 앞둔 지난 17일까지의 매출 신장률을 보면 롯데백화점이 0.5%로 가장 낮았다. 지난해 7.2%의 신장률을 보였던 것과 비교하면 극심한 부진을 보인 것이다.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양사의 신장률은 각각 1.4%와 1.1%로 작년의 6.1%와 3.8%에 비해 크게 줄었다.

물론 지난해의 경우 1월말에 설 연휴가 시작되면서 신년세일에 영향을 준 측면이 있다. 그렇더라도 경기 전망에 대한 심리가 비교적 긍정적인 새해 초반부터 소비자들이 여전히 지갑을 열지 않고 있다는 게 여실히 드러난 결과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추운 날씨로 점퍼와 패딩 등 아우터 제품과 입춘이 두번 있는 쌍춘년 때문에 혼수용품의 수요가 몰려 매출이 늘었지만 그외 제품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

롯데백화점은 여성복(5.1%), 주방용품(7.8%), 식기ㆍ홈데코(6.6%), 가구(7.3%), 화장품(9.0%) 등의 매출 증가율이 높았다.

현대백화점는 해외패션(6.3%), 모피(8.7%), 가구(7.8%) 등 혼수관련 상품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반면에 식품은 7.0% 매출이 줄었다.

신세계백화점에서는 아웃도어 매출이 24.6% 늘면서 추운 날씨 덕을 톡톡히 봤다. 화장품과 주얼리시계의 매출도 각각 13.0%와 12.5% 늘었다.

백화점들이 세일 막판에 초특가로 아우터 제품 등을 대거 풀면서 매출이 크게 늘어난 측면도 있다. 결국 아우터 제품과 혼수용품 등을 빼고는 부진을 면치 못했다.

백화점업계의 한 관계자는 "신년세일의 결과가 예상보다 못했지만 내달에는 발렌타인데이 등 이벤트와 설 연휴 등이 있어 매출 신장률은 조금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소비심리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