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중국 정부가 수조 위안에 달하는 국유자산을 사회보장기금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6일 증권일보는 중국 재정부 자산관리 부문 관계자를 인용해 정부가 현재 일부 국영기업 등을 대상으로 정부 소유 지분들을 파악해 국유자산 전반의 통계를 완성한후 국유자산의 사회보장기금 조달을 위한 관련 부처 간 태스크포스(TF)를 조직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다음 단계로 국영기업 개혁 작업과 충분한 조사·연구, 각계의 의견 청취 등을 통해 국영기업의 건전한 발전과 사회보장기금 안정화 목표를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중국 국무원은 '국유자산 관리 시스템 개혁에 대한 의견'에서 국유자산 지분 일부를 사회보장기금 관리 시스템에 이전해 관련 수익을 양로보험 등 사회보장기금의 부족한 부분에 활용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중국국제금융공사는 국영기업 지분을 5년마다 10%씩 사회보장기금으로 대체해 2030년 그 비중이 40%에까지 이르면 배당수익을 제외한 규모만 작년 GDP(국내총생산)준인 16조위안(2천858조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관련 중국투자자문의 후즈량 주임은 사회보장기금이 부족한 상황에서 국유자산을 전환하는 것은 해당 지분뿐만 아니라 수익도 기금에 귀속되는 것이기에 복지자금 조달 경로를 훨씬 더 넓히는 효과가 크다고 설명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