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롯데가 온라인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계열사별로 운영하던 온라인몰 8곳을 통합해 e커머스(commerce) 사업본부를 만든다.

또 향후 5년간 온라인사업에 3조원 가량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롯데는 오는 2022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15일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롯데는 급변하는 유통환경을 선도하고, 온라인사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e커머스 사업본부를 오는 8월 신설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계열사별 시스템 인력과 연구·개발(R&D) 조직을 e커머스 사업본부로 통합할 것"이라며 "롯데닷컴을 합병해 온라인 운영 노하우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e커머스 사업본부는 롯데쇼핑이 운영하게 된다"며 "롯데는 국내 최다 멤버스 회원(3천800만명)과 오프라인 채널(1만1천여 개)을 운영하는 역량을 바탕으로 롯데만의 O4O전략을 추진해 옴니채널을 완성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O4O 전략은 고객 구매이력, 계열사별 물류와 배송시스템을 통합해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형태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옴니채널은 '모든 것'을 의미하는 접두사 옴니(omni)와 채널(channel)의 합성어로, 온·오프라인 매장을 결합해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쇼핑체계다.

강희태 대표는 "롯데는 신성장 동력인 온라인사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2022년까지 매출 20조원, 업계 1위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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