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25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국회의원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최 후보자의 다주택 보유와 분당 아파트의 증여 등 부동산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질책을 쏟아냈다.

이들은 최정호 후보자가 투기를 규제하는 국토부 장관으로서 주택을 여러 채 보유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문제 삼았다. 특히, 일부 야당 의원들은 꼼수증여, 다주택 투기 장관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다주택이 죄는 아니다. 다만 정서상 국토부 장관후보자이기 때문에 시비가 되는 것"이라며 분당 아파트 증여에 대해 질의했다.

최 후보자는 "어떻게든 다주택 상태를 면하려고 여러 방법을 고민하다 증여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같은 당 강훈식 의원은 증여 문제에 대해 "논란 전에 처리했거나 다주택 보유하고 있다가 인사청문회 이후 처리하겠다고 말하는 게 맞다"며 "청문회 준비과정에서 딸에게 증여하는 것이 국민에게 감정적으로 납득되지 않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최 후보자가 보유한 세종시 아파트 분양권에 대해서도 "당시 박근혜 정부가 '빚내서 집 사라'고 했다. 국토부 차관으로서 너무 정부에 충실했던 것 아닌가"라며 "이런 것들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현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부동산 규제지역에 위치한 똘똘한 3채의 시세차익만 무려 23억원 달한다"며 "다주택 투기 장관이 어떻게 부동산 정책을 이끌 수 있겠느냐"고 따졌다.

이 의원은 "장관후보자가 올해 2월 분당 상록마을 아파트를 딸과 사위에게 50%씩 분할해 증여했다"며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다주택자 비난을 피하는 동시에 절세까지 도모하는 '꼼수증여'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최 후보자가 3주택자임을 안 청와대가 부동산 처분을 조언해 증여한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최 후보자는 "다주택 보유에 관해 부담을 갖고 있었고 잠실은 지난해 11월에 매각 내놓는 등 차제에 정리하는 방법 택했다. 스스로 판단한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다주택 문제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자 최 후보자는 "실거주 목적으로 주택을 보유했지만,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았고 부동산 경기가 어려운 상황 등을 고려할 때 국민께 송구스럽다"며 "이번 계기로 각오를 다지고 앞으로 서민 주거복지, 주택시장 안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