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9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수행한 세종역 설치를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검토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세종시는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세종역 신설에 따른 편익비용(B/C)이 0.86으로 나왔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수행한 용역에서는 B/C가 0.59로 나와 0.27포인트 낮았다.
세종시는 인구가 증가하고 행정수도로 발전함에 따라 통행량이 증가해 B/C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했다.
국토부는 "KTX 세종역 설치는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세종역이 부본선 없이 본선에 고속열차를 정차하게 돼 안전성이 취약하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오송역, 공주역 등 인접 역 수요감소 등에 따른 지역간 갈등이 예상돼 세종역 신설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종역 설치 기대에 세종시 아파트값은 상승세를 지속하며 이번 주에만 2.06% 뛰었다.
hj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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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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