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리튬 데모플랜트 전경, PosLX공장 및 리튬 염수저장시설 ※포스코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포스코그룹이 일괄 공급체계를 갖춘 이차전지소재 사업의 밸류체인 구축에 속도를 낸다.

이를 통해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 2030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 매출액 연 23조 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양극재와 음극재 등의 이차전지소재 사업과 함께 리튬, 니켈 및 흑연 등의 이차전지 핵심원료 사업을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포스코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리튬, 니켈, 흑연 등 원료부터 양극재와 음극재까지 이차전지소재 일괄공급체제를 갖추고 있다"며 "차별화된 경쟁우위에 기반해 이차전지소재를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으로 육성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자"고 강조했다.

이차전지산업의 밸류체인은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회사, 배터리에 필요한 양극재, 음극재, 전구체 등을 생산하는 이차전지소재 회사, 리튬, 니켈, 흑연 등의 원료를 가공, 공급하는 원료공급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차전지 양극재의 핵심 소재인 리튬은 전기를 생성, 충전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니켈은 이차전지의 운행 거리를 늘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흑연은 전기 생성을 위해 양극재에서 방출된 리튬이온을 저장하고 다시 방출하는데 기능을 하면서도 안정적인 소재여서 음극재의 원료로 쓰이고 있다.

지난달 30일 포스코는 보유하고 있는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의 최종 매장량 평가 결과, 리튬 매장량이 인수 당시 추산한 220만t보다 6배 늘어난 1천350만t인 것으로 확인했다.

이는 전기차 약 3억7천만 대를 생산할 수 있다.

리튬 농도 역시 평균 921㎎/ℓ의 고농도로 확인돼 현재 전 세계 염호 중 리튬 매장량 및 농도 모두 세계 최고 수준이다. 리

리튬 농도는 염수 1ℓ에 녹아있는 리튬의 함량을 나타내는 지표로, 농도가 높을수록 적은 염수에서 많은 리튬을 추출할 수 있다.

포스코는 고용량 배터리 양극재의 필수 원료인 고순도 니켈의 생산도 추진한다.

철강 생산 공정에서 활용해온 쇳물 생산과 불순물 제거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친환경 고순도 니켈 제련 공정을 개발하는데 투자를 확대한다.

폐배터리로부터 니켈 및 리튬, 코발트 등을 추출하는 재활용 사업에도 진출해 친환경 배터리 자원순환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현재 전량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음극재 원료인 흑연의 수급 다변화를 위해 아프리카, 호주 등의 흑연 광산을 확보해 중장기적으로 중국산 원료 의존도를 50% 이하로 낮출 방침이다.

또한 차세대 이차전지로 조명받고 있는 전고체 전지의 소재 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의 이차전지소재 사업을 맡은 포스코케미칼은 지난달 그룹사 가운데 사상 최대인 1조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한 바 있다.

포스코그룹은 2030년까지 리튬 22만t, 니켈 10만t을 자체 공급하고 2030년까지 양극재 40만t, 음극재 26만t 생산체제를 구축해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 매출액 연 23조 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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