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대전환의 갈림길에 선 상황에서 수출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영주 회장은 30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코로나19로 인해 기업인들이 해외 출입국과 수출입 물류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면과 비대면 마케팅을 결합해 비용은 절감하고 성과는 높이겠다"며 "코로나19 이후 무역환경의 변화와 리스크 요인을 분석하고 유망 신산업과 전략시장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한국 무역의 미래 성장전략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디지털 통상규범, 탄소조정세, WTO 개혁 등 글로벌 통상현안에 대한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우리 기업의 통상 대응역량 향상도 지원하겠다"며 "미국 신정부 출범에 발맞춰 민간 경제협력을 확대하고 시장 접근성을 높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의지를 내비쳤다.

김 회장은 "스타트업의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회원사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하는 한편, 우리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글로벌 스케일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무역의 외연 확대를 강조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로 단절된 일상이 디지털 기술로 새롭게 연결되면서 제조업 혁신과 산업간 융·복합을 넘어 사회 전 분야에 걸친 광범위한 혁신을 끌어내고 있다"며 "기업들이 공급망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생산거점을 옮기면서 리쇼어링, 니어쇼어링이 본격화되고 세계 경제의 성장을 이끌어온 글로벌 가치사슬(GVC)의 구조 변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회장은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이전과는 다른 세상에서 살아가게 될 것"이라며 "비대면 경제가 보편화되고 디지털을 기반으로 국경을 초월하는 협업이 일상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