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제철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흑자 기조를 유지했다.

현대제철은 작년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730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78% 감소했다고 28일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보다 1.2%포인트(p) 낮아진 0.4%에 그쳤다.

매출액은 18조234억 원으로 12.1% 줄었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밑도는 수준이다.

연합인포맥스가 주요 증권사의 실적 전망치를 집계한 컨센서스에 따르면 현대제철의 작년 영업이익은 1천157억 원으로 추정됐다.

현대제철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글로벌 경기는 물론 국내 수요산업이 전반적으로 위축됐으며, 사업구조 효율화의 결과로 전체 생산량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주요 해외법인이 상반기에 셧다운된 상황도 수익성 악화의 요인으로 꼽았다.

다만 최근 글로벌 경제 회복에 맞춰 생산·판매활동이 재개되며 매출 및 수익성이 개선되는 추세다.

이에 현대제철은 코로나19 팬데믹 등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사업구조 효율화 및 고부가 제품의 개발 및 시장공략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수익성 중심의 철강사로 거듭날 계획이다.

지난해 현대제철은 사업구조 효율화를 위해 박판열연설비, 컬러강판설비 등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문에 대해 사업철수를 단행한 바 있다.

또한 단조사업 부문을 분리해 자회사 현대IFC를 출범했으며 흑자경영을 지속하고 있다.

올해는 철강 본연의 제조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열연부문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냉연설비를 신예화해 자동차강판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인다.

지난해 개발 완료된 '9% Ni 후판'의 양산체계를 구축해 수요가 늘어있는 LNG 추진선 및 LNG 저장시설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특히 원자재 가격상승분을 제품가격에 적극 반영하고 전기차 소재 등 고부가 제품에 대한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해 나간다.

이 밖에 글로벌 자동차강판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작년 48종의 강종에 이어 올해는 45개 강종을 신규 개발해 총 누계 311종의 자동차용 강종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봉형강 부문에서도 최근 완료된 인천공장 대형압연라인 신예화에 힘입어 건설강재 시장의 프리미엄 제품 수요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신예화로 생산능력은 약 14만t 늘어났으며, 극후·고강도 H형강 등 고부가 신제품 생산이 가능해졌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2021년에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익성 향상을 위한 사업구조 개편 및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함으로써 위기에 강한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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