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지난달 서울에서 생애 첫 부동산을 산 매수자 비중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재개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등 정부가 서울 도심 내 공급 물량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지만 확정된 물량이 아니어서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 행렬을 세울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

1일 대법원 등기정보광장에 따르면 2월 서울의 집합건물에 대한 소유권이전 등기(매매) 매수 신청자 2만915명 중 생애 첫 부동산을 사는 매수자는 36.8%인 7천696명으로 집계됐다.

집합건물은 구분소유가 가능한 건물로 주택(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과 비주거용 건물(오피스텔, 상업용 건물)을 포함한다.

생애 첫 부동산 매수자는 작년 8월을 정점으로 증가세가 주춤하지만 전체 매수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년 8월 고점을 지나 36.0%를 웃돌았다.





생애 첫 부동산 매수인 중 30대가 46.6%로 절반가량을 차지했고 40대(22.9%), 20대(13.6%) 순이었다.





매매 계약과 소유권이전 등기에 시차가 있지만 정부가 2·4 대책을 발표하기 몇 달 전부터 대규모 공급을 예고했던 점을 고려하면 정부의 공급 확대 방침에도 생애 첫 부동산 구매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문제는 정부가 공급 추진 상황을 매주 브리핑할 정도로 공급 시그널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서울 내 정비사업에서는 아직 확정 물량이 없다는 점이다.

한 부동산 시장 관계자는 "공공재개발도 반신반의하는 반응이었는데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경우 최고 수익률 산출방법 등이 모호하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본사업을 위한 주민 ⅔ 동의가 확보될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무주택자들이 공공 주도의 공급을 기다리기보다 계속 기존 주택시장의 문을 두드릴 가능성이 있다.

김규정 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은 "거래가 작년만큼 활발하진 않지만 상대적으로 대출 규제가 덜하고 가격이 상승하니 자금조달이 가능한 무주택자의 수요는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