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볼보자동차는 2025년부터 연간 약 1천320억원(10억 크로나)의 비용 절감 및 약 250만t의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목표를 세웠다고 3일 밝혔다.

2040년까지 순환 비즈니스로 전환한다는 장기적 목표를 위해 철강, 알루미늄과 같이 배기가스 배출량이 높은 소재의 재제조 및 수리, 재사용, 재정비를 위한 폐쇄형 루프를 구축할 계획이다.

볼보는 우선 모든 자동차의 부품을 자사 또는 공급업체가 사용하거나 재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및 개발, 제조한다.

자원 효율성에 초점을 맞춰 소재 및 부품, 자동차 사용을 최적화하고, 공정상에서의 낭비를 제거하는 것이다.

이는 재정적 절감 및 새로운 수입원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환경적 영향까지도 크게 낮출 수 있다.

특히 소재 활용도를 높이며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볼보는 이미 기어박스 및 엔진 부품의 재제조에 나섰다.

2020년에는 약 4만 개의 부품을 재제조하여 약 3천t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인 바 있다.

오는 2025년까지 이를 2배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생산 폐기물 중 약 95%를 재활용했다.

17만6천t에 달하는 강철이 포함됐으며 수치로 환산 시 약 64만t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방지했다.

볼보는 전기차용 고전압 배터리에 세컨드라이프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순환 비즈니스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자동차 외부 에너지 저장 애플리케이션에서 배터리를 다시 사용하는 것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과 비용 절감을 실현하며, 배터리 수명 주기를 연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볼보는 공급업체 및 파트너들과 세컨드라이프 애플리케이션에서 배터리가 재사용할 때, 어떻게 노후화되는지 조사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스웨덴 스테나 재활용 그룹 산하 배터리루프와는 볼보의 전기차에 사용된 배터리를 태양열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사용하는 협업을 진행 중이다.

스웨덴 클린테크 기업, 컴시스 AB 및 유럽 에너지 기업, 포텀과 진행하는 상업용 파일럿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는 스웨덴의 위치한 포텀의 수력 발전소 중 한 곳의 공급 유연성을 높이면서, 전기차 배터리의 세컨드라이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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