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10년 전과 비교해 한국 기업의 중국 투자 환경이 악화했고 현지 기업보다 차별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중국에 진출한 지 10년 이상 지난 우리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5% 이상이 투자환경이 악화했고 80% 이상의 기업이 차별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중국 내 투자환경이 나빠진 주된 이유로 '정부 리스크'(38.1%)를 가장 많이 꼽았고 '국내외 기업 간 차별'(20.5%), '미중 무역분쟁 심화'(18.2%), '환경규제 강화'(15.2%), '중국 내 생산비 상승'(8.0%) 등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중국진출 기업 10곳 중 7곳(70.2%)은 최근 중국 정부의 공동부유 실현 등을 위한 각종 규제강화의 영향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나타냈다.

중국 정부는 공동부유 실현 등 다양한 이유로 최근 빅테크, 암호화폐, 사교육, 게임 등 각종 경제활동 분야에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중국기업 대비 외국기업에 대한 차별 분야는 '인허가 절차'(49.6%)가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 '소방, 안전 점검 등 각종 영업규제'(21.5%), '환경규제'(14.0%), '세제·금융지원차별'(12.1%) 등의 순이었다.

중국 사업을 타지역으로 이전 할 경우 동남아, 인도를 포함한 신남방지역(67.2%)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한국으로의 리쇼어링(생산시설 국내 복귀) 응답은 13.0%에 불과했다.

전경련은 "미중 무역분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등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변화와 신남방지역의 적극적 투자유치 노력 등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며 "해외진출 기업의 국내 유턴을 위한 인센티브 강화 노력도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기업들은 대중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과제로 시진핑 국가주석 방한 등 '한중 지도자 간 셔틀 경제외교 강화'(41.2%)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이어 '한중FTA 서비스·투자협정의 조속한 타결'(24.4%), '중국 정부의 시장 상황을 고려한 친환경 정책 점진적 추진'(21.4%) 등이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기업인들은 대중국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한중 지도자 간 셔틀 경제외교가 강화되길 바라고 있는 만큼 내년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이해 양국 정상 간 적극적 교류를 통해 현지 진출기업 애로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