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상민 기자 = 공매도 중지 한 달 동안 증권가에서 제기됐던 롱숏 헤지펀드 이탈에 대한 우려는 멀티전략형 펀드 등으로 대체되는 모양새다.

롱온리펀드는 수급상 여파가 당초 예상대로 크지 않은 모습이다.

일부 외국계 운용사들은 애초에 한국 주식시장에 관심이 적어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에 큰 반응이 없기도 했다. 다만 트레이딩의 제약이 커 시장 효율성이 떨어진다는데 입을 모은다.

5일 연합인포맥스 유형별 펀드리스트(5350)에 따르면 국내 대표적인 롱숏 전략을 구사하는 공모펀드인 타임폴리오위드타임(사모투자재간접형)은 지난달 6일 공매도 금지 조처 이후 전일까지 80억원이 넘는 설정액이 유출됐다.

이러한 가운데 롱숏 헤지펀드에 대한 국내 수요는 글로벌 트렌드와 함께 멀티전략으로 옮겨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롱숏 제한으로 트레이딩에 제약이 있고 불편한 상황"이라며 "공매도 금지로 선물로 숏을 해도 되지만 펀드별 차이가 크고 종목 제약이 있다"고 설명했다.

즉, 멀티전략 펀드로 롱숏 외에 상대가치, 레버리지 등을 같이 구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송홍선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인공지능(AI)이나 기후 등 테마에 집중해 알파(초과수익)를 만드는 시장으로 기회가 다양해지고 있다"며 "주식 롱숏 전략은 줄었지만 주식 선물을 활용하고, 멀티전략의 비중이 커지는 등 숏을 쓰는 투자전략은 다양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국내 헤지펀드 시장 중에 멀티전략을 구사하는 펀드는 약 4분의 1 수준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글로벌 수탁은행 스테이트스트리트은행(SSBT)은 국내 주식에 대해서만 주식 전산 서비스를 내년부터 중지하기로 했다.

서비스 중단은 공매도 금지 조치 전에 이뤄져, 불법 공매도 단속과 관련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글로벌 투자은행(IB)이 불법 무차입 공매도를 할 수 있다는 우려에 수탁은행이 대여를 중단했다는 설명이다. 금융감독원의 불법 공매도 조사 확대에 대한 부담도 작용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연합인포맥스가 지난달 9일 단독 송고한 '글로벌 수탁은행 SSBT, 국내주식 대여 중단…"한국 배제 충격"' 제하의 기사 참고)

한국 주식의 공매도는 대부분 외국인 투자자에 의해 이뤄진다. 빌릴 수 있는 한국 주식이 줄어들 경우 외국계 IB 입장에서는 트레이딩과 시장 접근성 제약이 커진다.

금융감독원은 한국 시장에 대한 시각에는 변화가 없고 전산 정비 차원의 조치라며 시장 반응에 대한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

다만 외국계 IB의 거래대금 감소세가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한국 시장에 대해 규제 리스크가 있고 불안정한 나라로 외국계 IB에서 바라보고 있다"며 "외국인이 매크로로 11월에 많이 샀지만, 단기성 인덱스 자금이 들어오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화 콘텐츠나 반도체 등 좋은 산업들에 롱 펀드 투자자들도 투자할 때 수급이 좋아야 하는데, 이런 측면에서 외국인 거래 대금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달 국내 주식시장 내 외국인 거래대금 비중은 전월 대비 감소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 거래대금 비중은 26.28%로 지난 10월(31.51%) 대비 5.23%포인트(P) 감소했다. 코스닥시장에도 14.98%로 10월(17.34%) 대비 2.36%포인트 줄었다.

일부 외국계 운용사들은 공매도 금지 조처에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내기도 했다. 글로벌 IB들은 시가총액이 큰 종목으로 매입해 왔다는 것이다.

외국계 IB 관계자는 "국내에서 롱숏을 크게 하는 신생 운용사는 영향을 받았다"며 "국내 시장은 삼성전자 같은 공매도를 할 만한 종목이 별로 없어 다른 해외 운용사들은 크게 관심이 없었던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미 외국계 위주의 공매도가 금지된 후 상장지수펀드(ETF)의 괴리율이 벌어지고 있는 지점은 시장 효율성이 악화를 방증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외국계 이외에) 유동성 공급자(LP)만이 헤지(hedge·위험 분산)하기가 어려워지며 가격에 스프레드가 벌어지며 시장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래픽] 공매도 위반 조치 현황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0월 기준 금감원이 공매도 위반자에게 부과한 과태료 및 과징금이 10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info@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페이스북 tuney.kr/LeYN1

 


sm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5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